본문 바로가기

아이성장

모기살충제 안전하게 사용하기

이미지 : pixabay.com

여름이 되면 모기로 인해 고민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모기 살충제나 기피제를 사용하곤하는데요. 그러나 살충제와 기피제의 경우 화학약품으로 과도한 사용과 주요성분에 따른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모기살충제와 기피제의 차이점

살충제는 말 그대로 사람이나 가축 등에게 해가되는 벌레 등을 죽이기 위한 용도의 제품입니다. 따라서 기피제에 비해 살충제의 성분이 더 독한 것이 사실입니다. 

 

모기 살충제는 의약외품으로 퍼메트린, 클로르피리포스, 알레트린 등 13개의 주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을 고농도로 흡입할 경우 재채기, 비염, 천식, 두통, 구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기 기피제는 디에칠톨루아미드(DEET), 정향유, 이카리딘, 시트로넬라오일 등이 유효성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지나친 사용 또는 삼키는 경우 두통, 불면, 발작 등을 포함한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모기살충제의 원리

모기살충제는 국화과 식물인 제충국에서 얻어지는 피레스린 유도체들로, 이러한 성분들은 곤충신경계 기능을 마비시켜 모기와 같은 곤충 들은 죽입니다.

 

모기살충제 종류별 주성분

- 훈연 모기향 : 프랄레트린, 알레트린 등
 - 매트전자모기향 : 알레트린
 - 액체전자모기향 : 프랄레트린
 - 에어로졸 : 프탈트린, 퍼메트린, 싸이퍼메트린, 페노트린, 알레트린, 레스메스린, 바이오레스메트린, 프로폭술, 이미프로트린, 에스바이올, 피레트린엑스 등

참고로 2016년 한국소비자원이 발간한 '스프레이형 가정용살충제 안전실태조사'에 따른

살충물질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탈트린

피레스로이드계 살충물질로 테트라메트린(Tetramethrin), 네오피나민(Neopynamin) 등의 다른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인체의 유해성이 미미하다고 알려져 대다수의 스프레이형 가정용살충제에 프탈트린을 함유했으나 2006년 EPA에서 프탈트린을 잠재적 발암성을 가진 물질로 분류하였고, 2014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장기간 흡입 시 축적 우려로 자동분사기에 사용을 금지하였습니다.

 

퍼메트린

피레스로이드계 살충물질로 포유류에 독성이 비교적 낮다고 알려져 모기, 개미, 진드기, 벼룩 등의 살충제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5년 EPA에서는 퍼메트린 또한 발암의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보고 있으며, 세계야싱보호기금(WWF)이 지정한 67종의 내분비계장애물질 추정물질에 포함되었으며, 환경부에서도 화학물질관리법에서 유동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알레트린

피레스로이드계 살충물질로 스프레이형 가정용 살충제 및 모기향의 살충성분으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국제암연구소(IARC)의 발암성 등급 분류상 'Not Listed;로 다른 물질에 비해 발암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실내에서 고농도로 노출 시 재채기, 천식, 비염, 두통, 구역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에어로졸 형태의 살충제에서 성분 함량을 0.25%이하(살충원액 기준)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모기살충제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모기향

인화성이 있는 물질이 있거나 밀폐된 공간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기향의 부형제로 사용된 목분과 아교 등이 탈 때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사용해야합니다. 

 

어린아이가 있는 곳에서는 화재나 화상 등에도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합니다. 모기향이 타는 빨간 부분의 온도는 약 700℃이고, 밑단 또한 약 250℃로 매우 뜨겁기 때문입니다.

보관을 할 때는 고온 다습한 곳은 피해 보관합니다.


매트/액체 전자모기향

전자모기향의 살충성분이 휘산되면서 천식, 비염, 재채기, 두통, 구역을 비롯해 혼수 등의 증세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전기가 흐르는 동안에는 모기살충제 성분이 계속 휘산되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꼭 전기스위치를 끄도록합니다.

매트 열판은 매우 뜨겁기 때문에 어린아이가 있는 곳에서는 화재나 화상 등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살충기 열판에 금속물질을 접촉시키거나 이불이나 의류 등으로 덮여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액체모기향의 경우 거꾸로 놓거나 하지 않습니다. 즉, 안전하게 정해진 방법대로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전자모기향의 경우 이미 사용을 끝낸 매트라고 하더라도 아이들의 손에 닿지 않게 해야 합니다. 살충제성분이 휘산되었다고는 하나 살충성분이 아직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로졸

에어로졸에는 액화석유가스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화기 근처에서 절대로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하고, 사람을 향해 직접 분사하거나 흡입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만약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을 해야한다면 에어로졸 제품을 분사한 즉시 자리를 피하고, 이후 충분히 환기를 시킨 후 들어가야 합니다.

 

에어로졸은 화재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불꽃을 향하거나 난로 등의 화기 근처에서는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사용하는 물건을 치우고 살충제를 뿌리고, 살충제를 뿌리는 동안엔 아이들이 근처에 오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관상용물고기나 조류 등에 뿌려서는 안됩니다.

 

만약 에어로졸의 내용물이 피부나 아이용품 등에 묻었을 경우에는 비누 등을 이용해 깨끗히 닦도록 합니다.

 

유성 제품의 경우 분사 직후 바닥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미끄러짐 사고 등에 주의합니다.

 

보관할 경우에는 폭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고온의 밀폐된 장소에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사용한 후 폐기할 때는 화기 근처에서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잔류가스가 없도록 처리해 버려야 합니다.

 

 

[참고] 식품의약품안전처 - 여름철, 모기퇴치제품 이렇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