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와 적당한 운동 시간
'하루에 한시간 정도라도 땀을 흘릴 수 있도록 뛰어놀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에디터는 위의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운동.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운동은 필요합니다.
남녀노소 중 특히 아이들.
아이들에게 운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지,
얼마나 운동을 시켜야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소아비만의 경우 성조숙증을 비롯한 신체적인 부분 뿐 아니라 자존감 등이 내려가는 등 심리·정서적으로 부정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입니다. 따라서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게되면 열량을 소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체중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운동과 함께 식이조절도 필요하겠습니다.
뼈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강해지게 됩니다. 강해진 근육은 이와 연결된 뼈를 강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적당한 운동은 아이들의 뺴성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충동성 조절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은 아이들의 충동성 조절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뇌의 양측 전면부에 있는 전두엽 피질의 뇌 영역의 활동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학업성취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예전 ABC 뉴스에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정기적으로 체육활동을 한 아이들의 문제해결능력이 10%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운동을 하면 혈액 순황이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의 흐름 또한 증가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새로운 신경세포를 만들고 향상된 뉴런의 발달과 생존 유지를 도와 두뇌 보호 효과를 비롯해 학습을 포함한 뇌 기능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욕을 증진시기코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을 하면 식욕을 개선됩니다. 또한 밤에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잘 먹고 잘 자는 아이,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질 수 밖에 없겠죠?
자신감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심폐기능 등이 좋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어떠한 활동을 하든지 쉽게 지치지 않는 체력을 가지게 되어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행복감이 증가합니다.
운동을 하면 노르에피네프린과 엔도르핀의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단,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피로감을 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 스트레스를 가지게 될 수 있으니 적당하게 운동을 해야 합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꾸준히 운동을 해 습관화 시킨 경우 청소년이 되고 성인이 되서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운동을 하게되면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을 수 밖에 없겠죠?
아이들에게 적당한 운동량
미국심장학회에 따르면 아이들에게 적당한 운동량은 최소 하루 1시간 정도 땀을 흘릴 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아이가 힘들어 한다면 2~3번 나누어 운동을 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아이의 체력에 따라 운동량과 시간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6세 이상의 경우 일주일 중 3일 정도는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뼈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이라고 해서 꼭 축구나 농구 등을 떠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줄넘기를 하는 것도 운동이고 심지어 놀이터에서 신나게 땀을 흘리며 뛰어 노는 것도 운동입니다. ^^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은 아이의 나이, 발달과정 및 성별, 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아이에게 맞는 운동 방법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